‘구해줘! 홈즈’의 추천 방영분 Top3

Share

집를 소재로한 예능의 대중화

최근 예능 프로그램에서 ‘집’이 중요한 주제이자 배경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된 것은 최근 부동산 관련 이슈 때문에 집에 대한 색다른 로망이 생겨나고 있는 데다, 코로나19로 인해 주로 머물게 된 집에서의 일상의 시간들이 대중들의 관심사로 떠올랐었기 때문입니다. 방소에 나오는 으리으리한 전원주택이 3억5000만원? MBC <구해줘 홈즈>를 감상하고 있다 보면 조경까지 잘되어 있는 정원, 넓은 거실과 방의 커다란 창문을 통해 한 폭의 그림처럼 풍경을 볼 수 있는 전원주택이 생각보다 낮은 가격의 매물로 나와 있다는 걸 발견하고 놀라곤 합니다.

‘구해줘! 홈즈’를 보고 있으면, 이런 집에서라면 마치 1년 내내 예쁜 펜션으로 여행을 온 것 같은 기분의 일상을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라는 희망적인 생각에 잠겨들곤합니다. 넓은 정원에서 가족이 모여 바비큐를 하고, 멀리 갈 것도 없이 조용한 정원을 산책하며 반려견도 신나게 뛰어놀 수 있을 것만 같은 <구해줘 홈즈> 방송은 집에 대한 로망과 열원을 가지고 있는 현대인들의 시대적 반영을 잘 표한한 예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구해줘 홈즈>와 같은 예능에서는 더더욱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것이 바랍직합니다.

MBC TV 예능 구해줘 홈즈는 일반인 의뢰인이 일정한 조건을 달아 집 구하기를 부탁하면 연예인들이 발품을 팔아 대신 집을 찾아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많은 시청자들에게 참신하다는 반응을 얻으며 2019년 2월 첫 정규 방송을 시작했고, 이후 지금까지도 높은 시청률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구해줘! 홈즈’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프로그램이 안겨주는 대리 만족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단 모든 사람들의 궁극적인 ‘드림하우스’까진 아니더라도, 지금보다 더 나은 주거지로 옮겨가고 싶어하는 것은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가지기 마련인 일반적인 욕망입니다. 이 예능은 셰어하우스, 빌라, 단독주택, 아파트 등 다양한 주거형태를 소개하며 ‘내가 저런 집에 산다면 어떨까’라는 상상력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구해줘! 홈즈'

<구해줘 홈즈> 레전드 Top3

‘구해줘! 홈즈’는 2019년 부터 많은 회차에 거쳐 다양한 의뢰인들과 각양각색의 연예인 게스트들의 초빙으로 실용적이고 안락한 집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해당 방영분 중에서 가장 높은 시청률과 이슈를 불러 일으킨 회차들에 대해 모아봤습니다. 이슈가되는 방송들은 ‘만나면 좋은 친구 MBC’에서 다시보기 페이지를 통해 감상하실수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에서는 ‘구해줘! 홈즈’ 관련 소식과 예고 및 출연진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23년 1월 2일 방송

이날 방송에서는 ‘홈즈’ 최초로 5남매 7인 가족이 의뢰인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의뢰인 부부는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이 전세 만기로 이사를 가야한다고 밝혔습니다. 지역은 남편 근무지가 있는 서울역에서 대중교통으로 30~40분 이내의 서울 전 지역으로, 인근에 지하철역과 버스 정류장이 있길 바랬습니다. 방은 3개 이상을 희망했으며, 아이들을 위해 도보 15분 이내 어린이집과 초등학교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의뢰였습니다. 복팀에서는 배우 황보라와 양세찬이 출격했습니다. 이들이 찾은 매물은 강서구 방화동의 ‘다둥이 다 드루와~’였고, 2층과 3층에는 넓고 세련된 거실과 주방이 있었으며, 사계절을 감상할 수 있는 액자창 뷰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덕팀에서는 코미디언 정성호와 양세찬이 나섰습니다. 이들의 매물은 성동구 성수동의 ‘1층집 다둥이들’이었습니다. 도보권에 2호선 뚝섬역과 성수역이 있는 더블 역세권으로 주변에 대형마트는 물론 맛집들이 가득했습니다. 채광 가득 거실은 폴딩 도어를 열면, 널찍한 발코니가 있는 아늑한 집이였습니다. 과연 두팀의 대결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 해당 방영분은 구해줘홈즈 바로보기를 통해 그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21년 9월 7일 방송

구해줘 홈즈 48화에서는 30평대 기준 매매가 8억 9000만원에 소개된 서울 광진구 아파트 가격이 불과 몇 달 만에 2억원 오른 10억 8000만원에 거래된 것으로 알려져 화제입니다 7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구해줘! 홈즈’에 나왔던 광진구 아파트 현재’이란 제목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글 게시자는 ‘매매가 8억 9천만원’이라고 적힌 방송 화면 캡처를 보여준 뒤 ‘지금 호가는 13억원’이라고 올렸습니다. 이날 방송에서 MC들은 서울지역이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로 설정돼 있어 9억원 이하 주택은 LTV 40%, 9억원 초과 주택은 LTV 20% 대출 규제가 있다며, “그런데 이 아파트는 매매가 8억 9000만원”이라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LTV 40%라면 전체 집값 8억 9000만원 중 40%에 해당하는 돈만큼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한 강점은 현재 시점에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매매가가 9억원을 훌쩍 뛰어 넘었기 때문입니다. 전국 부동산 실거래 사이트 자료에 따르면 이 아파트 13층 33평형은 2020년 11월에 10억 8000만원에 거래되었으며, 최근 시점에서 부동산 호가는 13억가량에 형성되고 있다고 합니다.

* 해당 영상은 구해줘홈즈 바로보기 를 통해 그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20년 3월 22일 방송

이날 방송에서는 홈즈 사상 역대 최다 인원인 10인의 대가족이 의뢰인으로 등장합니다. 할아버지, 할머니를 포함해 아들딸 내외와 4명의 손주들까지 3대(代)가 오랬동안 같이 살고 있다는 의뢰인은 3대가 함께 모여 살 집을 찾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두 가족 모두 맞벌이 가정으로 양육의 고충을 느껴 공동 양육을 결심, 합가를 하게 됐다는 의뢰인은 현재 집 근처에 초등학교가 없어 이사를 결심하게 됐다고 합니다. 지역은 의뢰인 중 3인이 은평구 내 초등학교에서 교사로 재직 중이라 연신내역 기준 차량 1시간 이내 경기북부 지역을 희망했습니다. 덧붙여 최소 방 5개 이상과 2대 이상의 주차 공간 그리고 매물 인근에 초등학교가 있길 바랬으며, 예산은 매매가 최대 9억 원까지 가능하다고 전했습니다.

* 해당 방영분은 구해줘홈즈 바로보기를 통해 그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해줘 홈즈> 인기 노하우

‘구해줘! 홈즈’는 지역과 의뢰인을 다양하게 선택함으로써 대리 만족과 이입의 여지를 넓힌 것은 특징이자 매력입니다. 자칫 수도권 위주로 뻔하게 흘러갈 수 있었던 예능은 1회부터 부산으로 이사를 원하는 의뢰인을 선정하며 나름의 파격을 시도했고, 독립을 꿈꾸는 ‘예비 1인 가구’ 청년부터 5인 가족까지 다채로운 가족 형태를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부동산을 보여주는 방송의 특성상 지나친 홍보로 흘러갈 리스크가이 있지만, 연예인 출연자들이 ‘복’팀과 ‘덕’팀으로 나눠 맞붙는 포맷으로 홍보에 대한 부담을 덜어낸 것은 ‘신의 한수’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구해줘 홈즈

이들은 집을 구하러 다니며 가스레인지가 몇 구인지, 수압은 어느 정도인지, 세탁기와 냉장고 등 가전제품은 얼마나 옵션으로 주어지는자, 세면대와 변기가 단가가 낮은 ‘싸구려’는 아닌지, 집에서 편의시설과 교통시설까지는 몇 걸음인지 등을 세세하게 확인합니다. 특히, 타일이 깔린 거실 바닥을 칭찬하는 것으로 그치는게 아니라 군데군데 먼지가 낄 수 있기 때문에 줄눈 시공이 필요한 것 같다는 김숙의 맨트는 방송 전체의 신뢰감을 키우기까지 합니다. 예비부부들에게 안성맞춤인 신혼집 찾기부터 14명 대가족이 거주할 만한 단독주택 찾기까지, 구해줘 홈즈는 수도권에 숨어 있는 진주 같은 집들을 찾아내며, 시선을 사로잡고 있으며, 여기에 패널들의 감칠맛 나는 집 소개가 더해지며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구해줘! 홈즈’의 시사점

실제로 구해줘 홈즈가 보여주는, 용인이나 동두천 같은 서울에서 조금 떨어진 지역에 있는 100평이 훌쩍 넘는 4억원대의 전원주택과 서울 강남권에서 10평 남짓한 5억원대 전셋집의 차이는 우리네 부동산의 현실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습니다. 제아무리 서울 도심이라고 해도 그런 작은 집에 거주 위해 그 정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게 옶은 일이까요? <구해줘 홈즈>에서 전원주택을 소재로 방송할 때, 시청률이 오르는 현상에서는 그런 그림 같은 집에 대한 로망을 갖고, 실제로 거기서 살 수 있을 만큼의 여력을 갖고 있지만 부동산 가치나 교육 문제, 교통, 제반시설 등이 서울 도심에 밀집해 있어, 바로 떠나지 못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해줘 홈즈가 ‘살고픈 집’과 ‘사는 집’ 사이의 로망과 현실을 담아낸다면, 사는 건 아니지만 ‘살아보기’ 콘셉트의 여행 프로그램들이 찾는 집들은 도심이 아니라 점차 밖으로 나가는 중입니다. 여기에는 얼마전 끝난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이 되어 갔던 사회적 거리 두기의 영향이 특히 컸었다고 볼 수있습니다. 또 다른 예능인 tvN <바퀴 달린 집>은 집에 바퀴라도 달아 그대로 자연 속으로 들어가고픈 대중들의 욕망을 건드리고 있습니다.

마음 편히 지낼 집 찾는게 갈수록 힘들어지는 현실 속 이러한 ‘구해줘! 홈즈’와 같이 집을 주제로 한 예능방송의 추세는 대중의 보편적인 고민에 대한 무게감을 줄여주기 위한 움직임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도심지에 국한되지 않은, 다양하고 새로운 주거 형태에 대한 패러다임의 제시는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집에 대한 정의를 되돌아보게 하고, 진정한 내 집 마련을 위한 참고서 역할을 원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다만 새로운 주거 형태를 조명하는 예능들이 실제 시청자들의 생각 전환에 새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는 두고 볼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